[답변]사망보험금 상속세를 물어야 되나요?

관리자 | 2014-08-29 11:20:26 | 조회 54
상속세를 준비하기 위해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가입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법률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험료를 누가 냈느냐에 따라 상속세 부과 유무가 달라집니다.

엄마가 보험료를 내고 엄마가 사망했다면 그 사망보험금의 원천은 엄마이기 때문에 사망보험금도 엄마의 돈입니다.

즉, 돌아가신 엄마의 재산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엄마의 다른 재산과 합산되어 상속재산이 결정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자녀가 돈벌이를 하고 있다면 자녀가 보험료를 내게 해야 합니다.

즉 계약자가 자녀가 되고 피보험자는 엄마가 되면 사망보험금의 원천이 자녀가 낸 돈이고 자녀가 수익자이기 때문에 상속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이미 가입한지 2년이 지났고 자녀가 수입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계약자를 변경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납입한 보험료는 증여이기 때문에 증여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완전히 상속세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원칙대로라면 2년 동안 납입한 보험료는 엄마 돈이기에 사망보험금을 수령했을 때 엄마가 낸 비율만큼은 엄마의 재산으로 봅니다.

공식적인 답변은 여기까지만 드리겠습니다.

비공식적인 답변은 카페에 방문해 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